관절 관리: 반려동물의 관절 이해하기

 

관절은 두 개의 뼈가 보조 조직에 의해 합쳐졌을때 생성됩니다. 관절은 고관절이나 어깨 관절 등 큰 움직임부터 두개골 속 관절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다양한 움직임을 가질수 있습니다.


윤활 관절은 그 중에서도 가장 다양한 움직임을 지원합니다. 윤활 관절 속에는 뼈 끝이 연골로 뒤덮여 있습니다. 뼈 끝을 감싸는 질긴 섬유 조직은 관절 캡슐이라고 불립니다. 또 질긴 섬유 조직으로 만들어진 인대는 뼈의 정렬을 도와줍니다. 인대는 관절 캡슐의 일부이거나 안밖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. 관절 캡슐 안 쪽에 위치한 것을 관절 캐비티라 하며 활액(관절의 윤활 막에서 분비되는 점액)이라는 액체로 차여있습니다. 다리 관절이나 턱 관절이 활액의 예 중 하나입니다.


상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관절은 활액막염이 생겨 뼈를 정렬해주는 인대를 늘어나게 하거나 관절을 사용할 때 뼈를 마찰로 부터 보호해주는 연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.



반려견의 관절을 건강하게 만드는 5가지 방법

 

부상을 막으세요 - 관절의 이상은 어릴때 입은 부상으로 인해 발전합니다. 강아지의 뼈와 관절이 다 자라기 전, 너무 높은 점프나 심한 달리기 등 무리한 운동은 관절을 다치게 할 수 있으니, 어린 강아지가 적당한 운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


주변 환경을 안전하게 조성해주세요 - 성견도 소파, 침대, 차에서 점프와 낙하를 반복하면 관절이 다칠 수 있습니다. 점프를 하지 않도록 계단을 놓아주는 등 부상의 위험을 최소화한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.


부상은 가능한 빨리 치료해주세요 - 전문가에 의하면, 어떤 의심가는 부상도 빨리 치료하는 게 관절 이상을 줄이거나 막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. 예를 들면 차에 치여 골절이 된 개의 경우, 방치가 아닌 그 즉시 병원으로 데려가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.


음식은 적절한 양만 주세요 - 특히 어린 강아지가 덜 자란 관절에 비해 몸집만 빠르게 성장하면,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. 다 자란 반려견이 너무 많이 먹는다면, 비만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가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 반려견의 관절을 지켜주세요.


반려견이 계속 움직이도록 도와주세요. - 관절 문제는 악순환의 반복으로 이어집니다. 통증 때문에 반려견이 움직이지 않는다면, 체중 증가로 이어져 관절에 무리가 갑니다. 운동은 그 주변 관절을 자연스럽게 윤활시키도록 도와줍니다. 가벼운 운동은 유연하고 건강한 관절로 만들고 체중도 줄여주며 기분도 좋게 해줍니다. 잠을 잔 후, 관절은 굳기 때문에, 잠자리를 따뜻하게 해주거나 매일 아침 운동 전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